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공매도 이유 쉽게 이해하기

by 행복한생각 2021. 1. 30.
반응형

공매도 이유 쉽게 이해하기

 

공매도는 나의 주식을 떨어뜨리는 주범이기 때문에 개미들 입장에서는 사라져야 할 악 같은 존재이다. 공매도를 왜 하는지 공매도가 어떤 역할을 하는 것인지에 대해 알아보자.

 

1. 공매도 이유 쉽게 이해하기

공매도 이해

주식을 하다 보면 공매도라는 이야기를 많이 듣게 된다. 하지만 공매도를 이해하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공매도를 쉽게 설명하면 A라는 주식이 현재 100원이라는 가정하에 앞으로 50원까지 빠진다고 예측하자 그럼 100원에 주식은 빌려서 매도를 한다. 추후에 예측한 대로 50원까지 주식이 빠지면 50원에 빌린 수만큼 주식을 매수해서 갚으면 되는 것이다.

간단하게 정리하면

1) 100원짜리 주식 50주를 빌린다.

2) 빌린 주식을 100원에 매도한다.

3) 주식이 50원까지 빠졌다고 가정하면 50원에 50주를 사서 갚으면 된다.  

 

공매도 때문에 가장 피해를 많이 본 회사가 테슬라 였다. 지금의 천 슬라가 있기 전에 테슬라 주가는 공매도 때문에 전혀 오르지 못하고 있었다. 일론 머스크는 공매도를 사기라고 칭할 정도로 싫어했다.

 

2. 공매도의 원래 역활

 

공매도의 원래 기능은 주식이 너무 과도하게 상승할 경우 공매도를 통해 이를 통제하여 주식 시장의 유동성을 높이는 게 목적이었다. 그러나 실상은 달랐다. 공매도에서 수익을 내기 위해 부정적인 소문을 유포하여 주식을 떨어 뜨리는 행위를 하고 이해 관계자들은 불리한 기업보고서를 작성하여 주식 가격을 하락 시키키도 했다. 주식이 떨어질 것을 예측하고 공매도를 하였으나 오히려 주식이 올라 채무불이행이 발생하는 등 공매도로 인한 부정적인 부분들이 더 많이 부각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