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딥페이크 뜻과 문제점

by 행복한생각 2021. 3. 1.
반응형

딥페이크 뜻과 문제점

 

딥 페이크로는 인공지능의 발전이 가져온 기술의 혁신이라고 볼 수 있다. 딥 페이크가 다시 주목받게 된 이유는 이 기술을 악용하여 유명 연예인이나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음란물과 합성하여 협박하는 일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많은 기술의 발전이 영상을 자연스럽게 연출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보는 사람이 진짜라고 착각하게 만든다.

딥페이트 실사 1

1. 딥페이크 뜻

딥 페이크 뜻은 딥러닝과 페이크를 합성한 단어로 기존의 사진이나 영상의 원본에 다른 사람의 이미지를 겹쳐서 마치 본인이 찍은 것처럼 보이게 만드는 것이다. 여기에 사용되는 기술이 적대관계 생성 신경망이라는 기계학습이다.

 

2. 딥페이크의 시작

딥 페이크의 시작은 2017년 미국에서 온라인 사이트에 올라온 유명 연예인과 야한 동영상을 합성하여 올린 것이 팁 페이크의 시초라고 본고 있다. 이 영상을 올린 사람의 아이디가 Deepfakes라는 이름이었다. 이후 FakeApp라는 무료 프로그램이 배포되기 시작하면서 누구나 쉽게 딥 페이크 영상을 만들게 된 것이다. 딥 페이크 뜻이 아이디에서 유래되었을 수도 있을 것 같다.

딥페이트 실사 2

 3. 딥페이크 악용사례

딥 페이크를 이용하여 만든 영상들을 분석해보면 95% 이상의 영상이 야한 동영상을 제작한 것이었으며 피해자들은 주로 유명 연예인으로 미국과 영국이 46%, 한국이 25%의 비중으로 파악되었다. 현시점에서는 딥 페이크 뜻 자체를 인공지능 기술을 이용하여 제작된 가짜 동영상이라는 의미로 해석되어진다.

 

 

위조된 야한 동영상으로 피해를 본 대표적인 여배우는 갤 가돗, 엠마 왓슨 등이 있다. 또한 이 기술을 이용하게 되면 가짜 뉴스를 제작하는 것도 가능해진다. 유명인의 영상에 텍스트로 된 가짜 뉴스와 조홥하게 되면 보는 사람들은 진짜라고 믿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얼마 전에 대통령을 이용하여 딥 페이크 기술로 합성한 영상을 유튜브에 게재한 영상이 올라왔었다. 영상을 보는 동안 어색함은 찾아볼 수 없었다고 말하면서 우려를 나타내기도 하였다. 

딥페이트 실사 3

4. 딥 페이크의 가능성

지금까지 딥페이크의 문제점 만을 부각해 왔는데 문제점들을 파악하여 법으로 규제하고 좋은 방향으로 기술을 발전시킨다면 다양한 분야에서 이용되어질 수 있다. 이 기술을 이용하여 24시간 뉴스를 진행한다거나 가상으로 만들어진 AI스타가 등장하여 제작비를 절감할 수도 있을 것이다. 이 기술을 이미 도입하고 있는 곳이 중국의 신화통신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