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고혈압 당뇨에 좋은음식과 식단구성

by 행복한생각 2021. 4. 23.
반응형

고혈압 당뇨에 좋은 음식과 식단 구성

 

고혈압과 당뇨는 평생을 관리해야 하는 질환으로 평소 습관과 음식을 잘 관리해야 합니다. 특히 음식의 관리는 매우 중요해서 무엇을 먹느냐에 따라 수치들이 많은 변화를 보이게 됩니다. 고혈압과 당수 치를 동시에 낮추어주는 음식 관리를 통해 건강한 삶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글 요약

  • 고혈압 당뇨에 좋은음식
  • 고혈압 당뇨에 좋은 식단 구성

 

고혈압 당뇨에 좋은 음식

 

1) 여주

천연 인슐린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여주는 포도당이 간에서 연소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여주의 카로틴 성분은 췌장에서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고 혈액 속에 당이 축척되는 것을 막아주게 됩니다.

 

여주의 자세한 효능은 아래 포스팅에 있습니다.

 

 

여주 효능 및 복용 방법

여주 효능 및 복용방법 알아보기 요약 1. 여주에 대해 알아보기. 2. 여주 효능 알아보기. 3. 여주 복용방법. 1. 여주에 대해 알아보기 여주 란 이름이 생소하신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여주 효능

daeki1.tistory.com

 

2) 연근

연근에 많이 포함되어 있는 칼륨과 레시틴이 혈관의 확장을 촉진시켜 혈압을 낮추고 체내 나트륨 배출을 촉진시켜 줍니다. 특히 레시틴은 혈액은 생성하는 역할과 콜레스테롤 생성을 막아주게 됩니다. 탄닌 성분이 피를 맑게 유지시켜주고 철분은 혈관을 깨끗하게 만들어 주게 됩니다.

 

3) 양배추

양배추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게 유지시켜주고 혈압을 유지시키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양배추의 효능은 아래 포스팅에 상세히 기록되어 있습니다.

 

 

양배추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먹는법

양배추 효능과 부작용 그리고 먹는 법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양배추가 타임스 선정 세계 3대 장수 식품이라는 사실 알고 계셨습니까? 양배추는 너무 흔한 음식이라 한 끼 식사를 위한 반

daeki1.tistory.com

 

4) 브로콜리

칼륨과 항산화 물질의 함유로 고혈을 낮추어 주고 피부 노화 방지에 효과가 있습니다.

여러개의양파

5) 양파

혈관의 청소부라 불릴 만큼 혈관의 혈전을 녹여서 배출하는 기능이 탁월하며 혈액을 맑게 해 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혈액 속에 산소의 공급과 영양분을 공급해주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각종 혈관계 질환의 발생을 예방해 줍니다. 

 

6) 구기자

3대 명약으로 불리는 구기자는 풍부한 베타인 성분이 간에 축척되는 지방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간 기능 개선과 고혈압, 당뇨를 개선하는데 도움을 주게 됩니다.

 

구기자의 효능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래 포스팅에 있습니다.

 

 

구기자 효능 및 부작용 구기자 산지

구기자 효능 및 부작용 구기자 산지 구기자 란? 예로부터 인삼, 하수오와 더불어 구기자는 우리나라 3대 명약으로 불릴 정도로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다. 구기자나무는 낙엽성 활 옆 관목으로

daeki1.tistory.com

 

7) 발아 현미

고혈압과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인 음식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발아가 시작된 현미를 복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 적인데 그 크기는 5mm 이하인 것을 선택하여 죽이나 밥으로 먹는 방법입니다.

발아현미

발아 현미 만드는 방법

  1. 현미로 도정한 쌀을 잘 씻는다.
  2. 공기가 잘 통하는 소쿠리에 넣는다.
  3. 소쿠리에 현미가 물에 잠길 정도로 담근다.
  4. 10시간 정도 지난 후에 현미를 꺼낸다.
  5. 꺼낸 현미 위에 물에 젖은 면포를 덮는다.
  6. 따뜻한 온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이불 같은 것을 덮는다

 

8) 칡 

섬유질이 풍부하고 사포닌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고혈압과 당뇨에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칡의 자세한 효능은 아래 포스팅에 있습니다.

 

 

 

칡즙 효능 및 복용방법과 부작용

칡즙 효능 및 복용방법과 부작용 칡은 갈근이라고 하여 한약재로 사용될 만큼 좋은 성분들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칡즙은 칡의 영양분이 모두 모여 있는 뿌리 부분에서 즙을 내어 복용하기 때

daeki1.tistory.com

 

고혈압 당뇨에 좋은 식단

 

식단 구성 재료

  • 곡류 : 밥, 빵, 감자, 고구마 등
  • 어류와 육류 :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생선, 계란, 두부 등
  • 채소 : 오이, 시금치, 버섯
  • 지방 : 식용유, 참기름, 들기름
  • 우유, 두유
  • 과일 : 사과, 귤, 감, 토마토 등

잘못 알고 있는 상식 중에 당뇨 환자는 밀가루 식품을 먹으면 안 된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잘못된 정보입니다. 무엇을 먹느냐가 아니라 얼마만큼 먹느냐입니다. 적당한 양을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루 식단 추천 메뉴

  • 아침 : 잡곡밥, 갈치조림, 아욱국, 숙주나물, 들깨취나물, 오이소박이, 저지방 우우
  • 점심 : 잡곡밥, 불고기, 시금치 된장국, 미역초무침, 호박나물, 상추모둠쌀, 동치미
  • 저녁 : 잡곡 밥, 삼치구이, 미역국, 토란대 나물, 버섯볶음, 배추김치

간식으로 아침에는 우유를, 점심에는 사과, 저녁에는 두유나 딸기 같은 것을 드시면 좋습니다.

 

당의 섭취에 있어서 중요한 것은 단순 당질로 된 설탕, 물엿, 시럽, 사탕 등은 혈당을 높이는 원이 이 되므로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다. 다만 혈당이 너무 떨어지게 되었을 경우에는 저혈당을 막기 위해 단순당을 섭취할 필요가 있다.

 

포화 지방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바람직하며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은 제한하는 것이 좋다. 삼겹살 같은 육류를 먹을 경우 지방을 최대한 제거한 후에 살코기 위주로 먹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